이미 많은 기업들이 트로스트EAP로

임직원의 멘탈을 케어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임직원과 담당자에게 물었습니다.

'트로스트EAP, 어떤 점이 좋으셨나요?'

* 고객사 임직원 & 담당자 대상 자체 설문조사 (2022년)

24시간 온라인 멘탈심리케어센터

가벼운 고민 해소부터 전문 심리상담까지

트로스트EAP 하나로 쉽고 편리하게

전문 EAP 프로그램

성공적인 기업의 멘탈케어를 위해 설계된

트로스트 전문 EAP 프로그램

고객 성공 지원 시스템

담당자님의 성과를 지원하는 '고객 지원 시스템'

막막하고 복잡한 솔루션 운영? 이젠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 회사에 맞는 솔루션 도입, 어렵지 않습니다.

전문 EAP 컨설턴트가 A부터 Z까지 함께합니다.

 ※ 연 운영 예산 1천만원(VAT 별도) 이상부터 도입 가능

고객사 사례

우리 회사에게 필요한 EAP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설계하여 도입해 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편하신 방법으로 연락을 남겨주세요 :)


1. 

소개서 받아보기(클릭) 양식을 제출하시면 '트로스트EAP' 자세한 소개서를 메일로 보내드려요.


2.

트로스트 고객센터(클릭)에서 지금 바로 채팅을 시작해 보세요. B2B사업부 담당자를 배정하여 안내해 드려요.


감사합니다.



트로스트EAP는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솔루션이며,

트로스트케어는 멘탈케어 서비스입니다.


트로스트EAP는 심리 상담 + 멘탈케어 앱 서비스 + 1개년 EAP 설계 및 컨설팅 + 고객성공팀의 1:1 밀착 케어 + 안내/홍보 지원 + 정기적인 리포트를 통합적으로 지원합니다. 서비스 이용을 넘어 성공적인 조직 심리 이슈 식별/관리/해소를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트로스트케어는 심리 상담, 사운드테라피(명상/ASMR), AI심리진단, AI일상케어 등 앱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EAP의 높은 장벽으로 선뜻 도입할 수 없었던 기업/조직을 위한 멘탈케어 서비스입니다.

내부적으로 서비스 도입을 결정하고, 용역 대금(예산)을 얼마로 진행할지 상세 견적이 확정되면

계약서 날인 및 서비스 개시를 위한 준비 두 단계가 남으며, 일반적으로 영업일 기준 10일(약 2주) 가량이 소요됩니다.


1. 계약서 날인

- 트로스트EAP 표준계약서 양식으로 계약을 진행하며 전자계약(모두싸인)을 통해서 진행합니다.

- 약 1~3 영업일 소요


2. 서비스 개시를 위한 준비

- 기업 계정 생성

- 어드민 페이지(담당자용 관리자 페이지) 계정 생성을 위한 가입 신청

- 대상자(임직원) 등록

- 전사 공지 (서비스 개시일 7일 전 ~ 서비스 개시일 내에 진행)

- (선택사항)임직원 대상 오프라인 오리엔테이션 진행(서울만 가능, 트로스트 B2B 사업총괄님이 진행)




위와 같은 문의는 보통 '임직원이 어떤 상담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더 효과가 좋은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배경이 있습니다.


우선 효과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비대면 상담보다는 대면 상담이 좋다,

비대면 상담을 먼저 진행하고 대면 상담을 진행하면 더 효과가 좋다 등 여러가지 논문이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에 대해서 논하자면, 대면 상담의 효과가 더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첨언을 드리자면 저희가 정기적으로 상담사 선생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내린 결론은 "무엇이 더 효과가 좋은지 따지는 것이 핵심이 아니다." 입니다.

"비대면 상담이든, 대면 상담이든 이용하는 것 자체가 도움이 된다. 관건은, 임직원이 상담을 더 잘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상담을 섣불리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대면 상담이 비대면 상담보다 좋은지 모르기 때문이 아니며, 비대면 상담 또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 아닙니다.


상담이 선택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선택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선택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트로스트 앱을 통해 비대면 상담이 가능함에도 오프라인 대면 상담, 화상 대면 상담, 상담사 파견 서비스 등 폭 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는

임직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임직원이 상담을 더 잘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정리하자면, 비대면 상담과 대면 상담 중 효과는 대면 상담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임직원이 상담을 더 쉽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효과를 기준으로 서비스를 선택하기 보단

임직원의 선택지 자체를 넓히는 것이 더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은 트로스트 고객센터(채널톡)에서 도와드리고 있으며

트로스트앱과 웹 두 곳 모두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트로스트 고객센터(채널톡)로 문의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도와 드리겠습니다.



  • 트로스트 고객센터 운영 시간 : 평일 10시 ~ 17시

  • 트로스트 고객센터 링크

  • 고객센터는 트로스트 앱 이용 관련하여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트로스트EAP/트로스트케어 서비스 관련 문의, 도입문의 등은 웹 내에 소개서 받아보기 버튼을 통해 가능합니다.

트로스트에선 상담사 파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들어서 상담사 파견에 대한 문의를 많은 고객사에서 주십니다.

주로 다수의 사업장(본사 & 공장, 본사 & 연구소)을 운영 중인 고객사에서 문의가 많은 편입니다.

트로스트EAP는 상담사 파견 서비스 또한 지원하고 있으며, 트로스트EAP에서 이용 가능한 상담사 파견 서비스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청하신 일자 및 장소에 상담사를 파견하여 해당 사업장(공장) 임직원이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상담사 섭외, 파견 일정 조율, 상담 서비스 제공, 임직원 대상 홍보/안내 지원, 상담 간 특이사항 체크, 상담료 정산 등의 업무를 대행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기타 

1. 서비스 시작일(첫 파견일) 까지는 최소 1달의 여유 시간을 두는 것을 권장

- 적합한 상담사 탐색을 위해

2. 상담 공간은 개방된 공간보다 폐쇄된 공간이 적합

- 편안한 상담 진행을 위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경우 트로스트EAP 문의 폼 중 기타 문의사항에 남겨주세요.

담당자가 확인하고 3 영업일 이내에 연락 드릴 예정입니다.




임직원의 상담 이용 제한 회기


임직원의 상담 이용 제한 회기 설정 가능합니다. 이는 최대로 받을 수 있는 회기를 의미하며 전체 인원에 대해서 X회와 같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개인 혹은 집단 별 설정은 불가능합니다.

Ex1. 홍길동 직원 최대 상담 가능 회기 10회기, 김철수 최대 상담 가능 회기 6회기와 같이 개인 별 차등 설정 불가

Ex2. 서울 A 지점 직원들의 경우 최대 상담 가능 회기 3회기, 인천 B지점 직원들의 경우 최대 상담 가능 회기 5회기 등과 같이 집단 별 차등 설정 불가


임직원의 상담 이용 회기 제한은 서비스 도입 시 뿐만 아니라, 서비스 이용 중에도 설정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꼭 서비스 도입 시 결정하실 필요 없으며, 서비스 운영 중에 설정해도 되십니다.


적정 제한 회기


상담 이용 제한 회기와 관련해서 그렇다면 어느 정도로 제한을 하는 것이 적절한 지에 대해서도 많이 문의를 주십니다.

저희는 최소 3회기 이상으로 제한 회기를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첫 상담의 경우 내담자(상담을 이용하는 임직원)가 현재 어떠한 상황 인지,

어떤 고민이 있는지 등에 대해 듣고 앞으로 상담 방향성을 설정하는 시간으로 주로 활용됩니다.

또한 내담자와 상담사 간에 신뢰가 쌓여 편하게 상담이 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한 것을 고려하였을 때

상담 이용 제한 회기는 최소 3회기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트로스트EAP는 예산 소진 방식으로 운영되며, 기간 내 조기 소진 시, 미 소진 시엔 아래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계약 기간 내에 용역 대금(예산)을 다 소진한 경우

1. 임직원이 상담 및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용역 대금(예산)을 충전

2. 해당 시점에서 조기에 계약을 종료

3. 잔여 계약 기간 동안 무상 지원 서비스만 이용


계약 기간 내에 용역 대금(예산)을 다 소진하지 못한 경우

1. 계약 연장(1년 단위), 잔여 예산 이월

2. 계약 종료(잔여 용역 대금 미반환)


계약은 1년 단위의 선불 계약이며, 전자계약 방식으로 모두싸인을 통해 [트로스트EAP 표준계약서]로 계약을 체결합니다. (모두싸인)

용역 대금(예산) 정산은 계약 시작일이 속한 월의 말일 까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며, 다음 달 10일 까지 용역 대금(예산)을 지불해주시면 됩니다.

트로스트앱은 24시간 운영되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모바일을 통해서 인터넷만 잘 연결된다면 언제 어디서나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담은 상담사와의 예약을 통해서 진행되며 상담사와 예약되면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합니다.

트로스트에서 활동하시는 상담사는 해외거주, 프리랜서, 상담센터 소속, 상담센터장 등 다양한 분들이 있고

각자의 상황에 맞춰 트로스트에서 상담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예약만 된다면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합니다.


(실제 상담이 가장 많이 진행되는 시간대는 18시 이후 입니다. 18시 ~ 06시 : 전체의  약 60% / 06시 ~ 18시 : 전체의 40%)


그 외에 사운드테라피(명상·ASMR), AI진단(마음정리보고서, 감정스캐너, 심리검사셀프체크 등), AI 일상케어(감정일기장, 미션 등)

등의 서비스는 24시간 이용 가능합니다.

이러한 문의는 보통 아래와 같은 궁금증 때문에 주십니다.

'우리 임직원을 상담하는 상담사는 아무나 하면 안되는데?'


먼저, 트로스트 B2B 전문 상담사 최소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력 : 상담 심리 및 임상 관련 석사 졸업 이상

- 자격 : 상담심리사 2급(한국상담심리학회), 전문상담사 2급(한국상담학회) 이상

- 경력 : 상담기관 경력 1년 이상, 트로스트 상담 150회 이상 진행

- 기타 : 트로스트 평점 4.6점 이상, 우수 후기 상담사 선정 1회 이상

그 외에도

상담사 전문영역, 상담사 교육, 내담자 평가 등을 통해서 상담사를 관리 및 (내부 기준에 따라)등급을 구별하고 있으며,

3out 제도를 통해서 상담사를 해촉하는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많이 가지십니다.

'자격이 충분한 것은 알겠는데, 혹시나 그럼 저 기준에 부합하는 상담사가 너무 적어서 우리 임직원이 상담 예약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못 받는 거 아닌가?


저희는 상담사 수시 모집 & 상담사 추천 제도 운영을 통해 상담사를 확충하고 있으며 이때 B2B 전문 상담사 기준에 만족하는 인원을 선별합니다.

또한 처음 트로스트 내에서 활동 자격을 얻었을 당시엔 B2B 조건에 충족하지 않았더라도

매년 6월과 11월 정기적으로 재심사하여 자격 요건에 부합하는 인원을 선별하여 B2B 전문 상담사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대면 상담을 이용할 수 있는 상담사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07월 01일 기준)



상담사 개인 사정에 따라서 가능 여부가 변동 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그렇습니다. 익명성 보장을 위해서 트로스트앱 가입시 실명을 기입하지 않고, 앱 내에서는 닉네임으로만 활동합니다.

즉, 트로스트EAP 솔루션 도입에는 인증용 코드정보, 대상자 이메일주소(초대 메일 발송용) 등 최소한의 정보만 요구하며,

그 밖에 개인정보는 별도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특정 개인의 심리상담 이용 정보의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상 민감정보(관련법 제 23조)에 해당하여 제공할 수 없습니다. 

- 민감정보 리스트 : 심리상담 이용 경험, 심리상담 서비스 신청 정보, 심리상담 서비스 제공 정보, 심리검사 경험, 현재의 심리 증상 및 개인의 정신적 어려움 등 상황 정보, 구체적인 상담 내용

- 단, 긴급히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생명의 위협이 있는 '자해 및 자살 고위험군'이라고 상담사가 판단하는 경우엔, 적절한 조치를 위해 112, 119, 기업 안전조치 담당자 등에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트로스트EAP는 관련법(개인정보보호법, 산업안전보건법, 근로복지기준법, 상담윤리법 등)에 저촉되지 않도록, 데이터를 '전체 통계'의 형태로 가공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을 특정할 수 없는 전체 데이터 : 전체 인증자 수, 전체 상담 이용자 수, 전체 상담 이용회기, 성별별 이용 데이터 등 

- 개인을 특정할 수 없는 고민/상황 키워드 : 전체 인원 중 ‘개인적 고민’으로 프로그램을 신청한 사람 수 등

서비스 별로 상이하지만,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30대 초·중반 여성분들이 가장 잘 이용하시는 것으로 데이터가 확인됩니다.


서비스 별로 상세하게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텍스트테라피(텍스트 상담) : 30대 여성 > 20대 여성 > 40대 여성 > 30대 남성 > 20대 남성 순 

 2) 전화 상담 : 30대 여성 > 40대 남성 > 30대 남성 순

 3) 대면 상담 : 연령 무관 모든 성별 균일하게 이용 (40대 / 50대도 이용)

 4) 명상 & 사운드테라피 : 2030 여성 > 2030 남성 > 40대 여성-남성 

 5) AI 심리진단 : 전 연령대 고르게 이용

대한민국 성인 100명 중 28명*은 우울감, 불안증세 등 정신 건강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정신 건강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1명*에 불과합니다.


전문적인 멘탈케어 서비스가 필요하지만, 문제를 방치하고 있는 구성원이 4명 중 1명이나 됩니다. 그들은 심리적 이슈들을 혼자 참아내거나 스스로의 방식으로 대처하려 하지만, 결국 문제가 해소되지 않아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고, 심하면 퇴사라는 힘든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트로스트EAP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임직원들의 멘탈케어 서비스 이용을 어렵게 만드는 시·공간적 한계와 심리적 거리감을 해결하여, 정신 건강 문제를 겪는 모든 구성원들이 적절한 케어를 받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업무 몰입도와 생산성이 개선된 '건강한 조직'을 만들어 드리는 솔루션이 되고자 합니다.


트로스트EAP는 지난 7년간 멘탈케어가 직장인들의 일상 속에 들어가도록 많은 시행착오와 검증을 반복해왔습니다. ▲앱서비스를 통한 시·공간적 한계 극복 ▲가능한 모든 멘탈케어 서비스를 제공(비대면/대면 심리상담, 명상, 사운드ASMR, AI진단 등) ▲임직원 대상 홍보/안내 지원 ▲편리한 EAP 서비스 이용을 위한 담당자용 어드민 시스템 등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구현하였습니다.


트로스트EAP는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진심으로 저희가 추구하는 '임직원 멘탈케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느끼신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해주세요.


1)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2021 정신건강 실태조사 보고서, 2021, 56p.
2)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2021 정신건강 실태조사 보고서, 2021, 11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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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 또는 타인의 생명이 위급한 상황일 경우에는 24시간 상담 가능한 위기상담전화 1577-0199 혹은 보건복지콜센터 129에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긴급 신고는 119 안전신고센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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